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기있는 전세계 보드게임과 놀이문화

 

 

보드게임은 서양에서 유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서양은 놀이 문화가 동양보다는 확실히 발달한 측면이 높다. 매우 다양한 놀이와 놀이 수단들이 현재도 개발돼고 있다. 비디오 게임에 빠진 자녀들이 있다면 보드게임의 세계로 초대해보자.

 

동양에서는 트럼프 화투 체스 바둑 장기 마작등이 고전적인 보드게임이다. 게임의 종류는 단출하지만 게임의 전략은 다양하게 구사할수 있다. 그중에 배우기 쉽고 따라하기 쉬운 장기의 경우를 들어보자.

 

 

 

 

장기는 차와 포로 적진을 주무기로 적진을 가두고 틈을 내어 왕좌를 빼앗는 게임인데, 해보면 매우 단순하지만, 자신이 제일 잘한다고 믿는 순간에 고수를 만나  무참히 깨지게 되면 장기라는 게임의 한없는 깊이감을 새로 깨닫게돼지만, 고수에게 계속지게 돼면 좀이 쑤셔 그만둘수가 없는 지경까지도 간다. 고수입장에서는 피로감이 몰려 대충 져주고 판을 접고 싶어진다. 

 


역사적으로는 옛날 이집트 시대에도 최초로 게임룰이 남아있는 보드 게임이다.

 

무려 고대 이집트 왕조가 시작되기도 전인 기원전 3500년경에 그 모습을 처음 드러내며, 약 기원전 3100년의 무덤에도 상형문자의 형태로 기록되어있다. 이 게임은 저승에 가기 위해 반드시 연마해야 하는 필수코스로 여겨지기도 했다. 저승에 가는 배를 타기 위해선, 저승의 뱃사공과 세네트 게임을 해서 그를 이겨야 했기 때문이다.

 

 

이집트 신왕국 18 왕조 시대에 살았던 세네젬의 무덤벽화. 출처: utankhamun’s world

 

 

그 때문에 고대 이집트의 분묘벽화에는 세네트를 두는 모습을 그린 것이 많다. 세네트는 윷처럼 생긴 막대기 4개를 굴려서 나오는 눈만큼 말을 전진시키는 놀이로 한국의 윳놀이와 매우 비슷한 놀이이다. 

 


현재의 보드게임은 카탄(1995년) 등장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카탄의 등장은 보드게임 시장을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규모를 키웠고, 동시에 이전에 대세를 자랑하던 미국 게임들이 한풀 꺾이는 계기가 되었다. 카탄 이후에 독일이 특히 보드게임으로 유명하며, 흔히 보드게임방에서 하게 되는 게임 중 절반 가까이는 독일제 게임의 영어 번역판이다.

 

이러한 까닭에 독일식 보드게임은 유로게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의 보드게임쇼로 꼽히는 spiel (Internationale Spieltage)이 독일 에센에서 열린다. Spiel이라는 단어 자체는 직역하면 놀이라는 의미다.

 

 

spiel 보드게임 대회

 

놀이판

 

보드 게임은 기본적으로 보드, 곧 놀이판(놀음놀이판)이 필요하다. 다만 보드 게임에서 일컫는 보드는 놀이판의 일부이다. 이 놀이판은 카드놀이처럼 단순히 놀 수 있는 평평한 공간이면 되나, 말판에서처럼 특별한 모양이나 그림이 그려져 있기도 하다. 말판 놀이에 쓰이는 놀이판을 말판이라 따로 칭한다.

 

말놀이의 도구로 쓰이는 물건으로 “알”이라고도 불린다(→알까기). 놀이판 위에서 움직이거나 상대 말을 잡는 데 쓰인다.

 

 

놀이딱지

 

오늘날 흔히 “카드”라고 불린다. 처음에는 종이나 나무쪽 등으로 만들었으나, 오늘날에는 합성수지로도 만든다.

 

 

놀이패

 

놀이딱지가 놀이를 이끌어가는 주요 도구라면, 놀이패는 보조적인 도구이다. 토큰(token)이라고도 부른다. 놀이딱지가 놀이패로서 쓰이기도 하나, 놀이패가 쓰이는 놀이에서는 대부분 놀이패가 따로 존재한다.

또한 토큰은 종이나 나무, 합성수지뿐만 아니라 금속 등으로 만들기도 하며, 놀이딱지와는 달리 카드 형태가 아닐 수도 있다.

 

 

게임 스타일 분류

 

 

카드 놀이 

 

카드라 불리는 놀이딱지와 놀이판이 필요한 놀이를 가리킨다. 카드 게임에서는 대개 놀이판과 카드만이 쓰인다. 대개 카드와 놀이판은 둘 모두 또는 둘 가운데 하나라도 일정한 형태를 지닌다.

 

말판 놀이

 

놀이판과 말이 필요하다. 이때 말을 움직일 때 주사위와 같은 보조 도구가 쓰이기도 한다. 말판이라 불리는 놀이판이 일정한 형태를 지니게 된다.

 

 

카드 및 말판 놀이

 

카드와 말이 함께 쓰이는 놀이도 있다. 이럴 경우 말판 놀이의 일종으로 여겨지게 된다. 예컨대 부루마불에서는 각 도시를 나타내는 카드와 황금열쇠 카드 등의 놀이딱지가 존재하며, 그밖에 건물을 나타내는 놀이패가 있고, 말판과 말, 주사위가 쓰였다. 보드 게임 문명에서도 놀이딱지와 놀이패, 말판, 말, 주사위가 쓰였다.

 

 

가족 게임

 

5분 이상 10분 이하의 규칙 학습 시간을 가지고 게임 플레이 시간도 30분 전후로 구성되는 가벼운 게임들이다. 또한 테마적으로는 동물, 자연, 문화재 등 비폭력적인 주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드 게임은 기본적으로 컴퓨터 게임과는 달리 사람이 직접 계산하고 시스템을 작동시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가벼운 게임 난이도를 가진 게임들이 가족 게임으로 분류된다.

 

 

전문가용 게임

 

규칙 학습 시간이 최대 45분 정도까지 소요되며 플레이 시간도 한 시간 이상 걸리는 게임들이다. 테마 역시 다양해서, 경영, 우주, 전쟁, 영향력 등 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게이머스 게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인기있는 다양한 보드게임들

 

고누 고스톱 고아 다빈치코드 다이아몬드 게임 달무티 도미노 도블 동물왕 와일드 사파리 드래곤우드 디플로머시 딱지치기 레지스탕스 아발론 로보77 루미큐브 르아브르 마작 메디치 메트로 모노폴리 미라의 저주 바다동물장기 바둑 바벨 반지의 제왕 뱅! 번 레이트 보난자 부루마불 블랙잭 블러프 사보타지 사무라이 산 후앙 포비든 스카이 포비든 아일랜드 포비든 데저트 상트페테르부르크 셀레스티아 위대한 달무티 세틀러 오브 카탄 스플렌더 스코틀랜드 야드 슬리핑퀸즈 승경도 놀이 시타델 아그리콜라 아문-레 알까기 알함브라 액시스앤얼라이스 어콰이어 언덕 위 집의 배신 워크래프트 오목 우노 원카드 윷놀이 인생게임 잉카의 황금 자반도르의 홀 장기 제노아의 상인 제우스 온 더 루즈 젠가 체스초밥왕 카르카손 카탄 코요테 클루 타로 타뷸라의 늑대 타지마할 테라포밍 마스 티츄 티켓 투 라이드 투자왕 포세일 판데믹 레거시 포커 푸에르토리코 플로렌스의 제후 피트 할리갈리 화투 후르츠 스파이 훌라

 

 

미국 보드게임 팬데믹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기억에 남는 보드게임으로는 팬대믹이있다.

처음엔 기억할게 많아 어렵게 느껴졌는데,

알고보니 다 외울필요는 없구,

매우 복잡해 보이는 것도

몇번 해보면 그렇게 복잡하진 않았다.

 

인상적인 건 현재 코로나가 진행돼는 상황인데,

게임판이 매우 고화질이고, 스타크래프트속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장면이 나와 영화속 주인공이 된것처럼

조금 흥분돼기 까지 한다.

 

팬대믹 보드게임 출처  blog.naver.com/jurong25/221743603112

 

팬데믹 게임 사용법 및 리뷰 네이버 블로그를 올려봅니다.  

 

팬대믹 게임하며 느낀점은 이 게임은

가족끼리 해도 괜찮겠다.

이 게임의 적은 상대편이 아니라,

말그대로 질병,괘질이라 , 

가족끼리 협력해서 물리치면 승리 !!!

 

 

 

 

2022 신조어 어쩔티비 삼귀다 무야호 킹받네 레게노 갓생

어쩔티비 초딩들이 많이 쓰는 말로 그래서 어쩌라고 라는 의미로 맞받아치거나 그만 대화를 끊고 싶을때 아무의미없이 쓴다. 보통 쓸때는 어쩔 냉장고 어쩔 청소기 어쩔전자렌지 등 뒤에 전자

sosotrade.tistory.com

 

 

같이 쓰면 안좋은 화장품 TOP 7

스킨케어의 첫단계는 바른 세안법과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는것 마지막으로 화장품 바르는 방법이다. 여드름같은 트러블을 관리하기 위해 화장품에 투자를 많이 했지만 실질적으로 별 효과

sosotrade.tistory.com

 

 

매일 먹는 미세플라스틱 TOP 10

뜨거운 차를 마실때 나일론 티벡을 넣으면 약 116억 개의 미세 플라스틱과 31억 개의 나노 플라스틱이 방출된다. 이 나노 플라스틱은 머리카락보다 150배 작아 혈관 곳곳을 침투할수 있다. 어쩌면

sosotrade.tistory.com

 

 

 

성형 외과 잘 고르는 방법 TOP 6

성형 수술하기 좋은 계절로 겨울이 가장 좋으며 그다음이 가을이다. 수술이 심하거나 치료기간이 긴 부위가 아니라면 여름이 아닌 봄도 괜찮은 계절일것이다. 성형수술을 잘 하기 위한 첫 단계

sosotrade.tistory.com

 

 

전세계 코로나 백신 접종 현황들

이웃 국가의 백신 접종 현황들 일본 코로나 백신 접종 현황 백신 접종 시작 일자: 2021년 2월 17일 /총 21,896회분 접종 / 100명당 0.1 미만회분 일본에서 사용 중인 백신 / 화이자-바이오엔테크 (2 회

sosotrade.tistory.com

 

 

 

2020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경기 선수 페럴림픽

2020 도쿄올림픽이 폐회식을 행하며 끝났다. 축구나 야구 심지어 올림픽의 꽃이라는 마라톤도 보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새 폐회식을 보고있자니 재미있는 것이다. 예전 무지개 여신이란 일본 영

sosotrade.tistory.com

반응형
##_revenue_list_upper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