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력 라이프 정보통통

장내 박테리아가 알츠하이머를 유발할수 있다 ?

by 빌베리 2020. 1. 20.
반응형

 

장내 박테리아가 알츠하이머를 유발할 수 있을까 ?

 

과학자들은 인과 관계가 주요한 돌파구라고 생각합니다.

스웨덴의 룬드 대학 (Lund University)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장내 박테리아는 알츠하이머 병 (AD)의 진행을 가속화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견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 연구 결과는 이제 인류가 알츠하이머를 예방하고 발병을 지연시키는 방법을 연구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주요한 돌파구로 여기고 있습니다.” 프리다 팝 할레니우스 연구원의 말은 인간의 장에서 일어나는 활동이 뇌에 반영되는 일임을 시사합니다.

 

 

박테리아가 적으면 뇌의 아밀로이드 플라크 감소

 

인류는 현재 장과 뇌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서는 알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논문에서 연구진은 박테리아가 손상된 쥐를 연구했는데, 알츠하이머와 동등한 질환을 앓고 있는 쥐는 건강하고 알츠하이머가 없는 쥐에 비해 장내 박테리아 구성이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연구진은 장내 박테리아가 완전히 결핍된 생쥐에서 알츠하이머를 연구한 결과, 알츠하이머의 악성 진행과 관련된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 수치가 현저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장내 박테리아가 많을수록 플라크도 많다. ?

바이오마커를 통한 연구 :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알츠하이머 관계 

http://www.bio-core.com/UpFiles/NewsLetter/201304/2-3.Alzheimer's_News_letter_20130207.pdf

 

장내 박테리아가 없는 쥐에 알츠하이머가 있는 쥐의 장내 박테리아를 주입시켰을 때, 할레니어스 박사팀은 건강한 쥐의 장내 박테리아를 투여했을 때보다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장내 세균과 알츠하이머 사이의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보여주는 것을 시사합니다. 박테리아가 완전히 결핍된 생쥐가 뇌에서 훨씬 적은 플라크를 발생시키는 것은 놀랍습니다.”라고 할레니어스 박사는 말합니다.

 

 “우리의 결과는 베타-아밀로이드 병리의 발달에 미생물이 관여하고 있으며, 미생물이 신경 퇴행성 질환의 발달(악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논문은 인용했다. 실제로, 쥐에서 관찰된 뇌 병리와 박테리아 분류군의 연관은 특정 미생물이 뇌 베타-아밀로이드증의 진행에 관여할 수 있고 이는 알츠하이머의 발병 및 진행을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이크로 바이오타는 신경과 신경 퇴행성 질환에 기여한다.

 

- 마이크로 바이오타는 “인간의 몸에 서식하며 공생의 관계를 가진 미생물”이라는 뜻입니다.

분명 이 임상 결과는 알츠하이머 병리 및 궁극적으로 다른 퇴행성 신경 질환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새로운 영역을 열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나아가 대사 증후군, 당뇨병 및 비만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신경학적 및 신경 퇴행성 질환 영역의 연구 개발에 기여한다. ”고 덧붙였다.

 
할레니어스 박사 팀은 연구를 통해 건강한 쥐와 APP 형질 전이 쥐로 알려진 알츠하이머 병의 쥐의 두 모델을 두고 미생물의 상대적 분포도를 측정했다. 조직 세포 검사에 APP 전이 쥐들이 새끼때부터 플라크에 아밀로이드 베타 (Aβ)의 축적해 왔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플라크는 알츠하이머 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흔적인 성상 세포와 같은 활성화된 염증성 세포에 의해 항상 둘러싸여 있었다.

 

 

 

박테리아의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그중 알츠하이머 병변 생쥐의 장내 박테리아 구성과 알츠하이머가 없는 건강한 생쥐의 장내 박테리아의 구성이 분명 다른 것을 발견했으며, 추가로 장내 박테리아가 완전히 결핍된 생쥐의 경우도 연구한 결과, 알츠하이머의 뇌에 자리한 플라크는 없더라는 결과를 얻었다.

이 분야의 연구 주제로는 이제 고작 시작단계로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으나, 미래에 중요한 사실들의 발견을 통해 나아가 알츠하이머를 치료할 수 있는 큰 잠재성을 보았다는 내용입니다.

 

 

정신병원,치매예방,줄기세포치료,줄기세포,줄기세포주사,줄기세포병원,신경과,치매교육,치매예방게임,파킨슨병,#치매,

파킨슨병초기증상,공황장애,방문요양,재가복지센터,재가방문요양센터,방문간호,방문요양서비스,NK세포,#요양병원,

셀뱅킹,치매요양병원,요양원,고급요양원,노인요양원,줄기세포치료제,요양병원비용,실버타운,치매초기증상,#당뇨병,

치매검사,치매치료제,치매병원,치매예방프로그램,치매자가진단,치매예방법,치매치료,치매검사병원,#치매한의원,

치매진단병원,요양원프로그램,CRE,방문목욕,인지프로그램,복지용구,강남신경과,유명한정신과,치매예방놀이,#서울신경과,파킨슨치료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