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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리뷰 일기

아수스 로그 폰 8 리뷰

by 빌베리 2024.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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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ROG Phone 8 리뷰

펀치홀과 교환하여 경량화한 8 Gen 3 게이밍 스마트폰

 

 

메인 사용하기 쉽고 변화


ROG Phone 8은 Snapdragon 8 Gen 3을 탑재한 게이밍 스마트폰입니다.

무게 239g이었던 ROG Phone 7에서 225g로 경량화하고 두께도 8.9mm로 얇아진 한편, 펀치 홀이 추가되어 프론트 스테레오 스피커도 폐지되어 버렸습니다.

평소 사용하기 쉬워졌지만, 타사의 하이엔드 스마트폰과의 큰 차별화 요인이 사라진 것은 아프다.

이 리뷰는 12GB + 256GB 버전 · WW_34.1210.1210.54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성능과 절전을 양립하는 Snapdragon 8 Gen 3
1600nit 밝은 전시
무선 충전 지원 5,500mAh 배터리
바이패스 충전 대응
USB 3.2 Gen 1 포트로 영상 출력 대응
3.5mm 이어폰 잭 탑재
IP68 방수 방진


사양을 고려하면 합리적이지만 무겁습니다.
방해 펀치홀 추가
전면 스테레오 스피커 폐지

 

 

스펙


ROG Phone 8 (AI2401)
OS Android 14
RAM 12GB/16GB LPDDR5X
스토리지 256GB UFS 4.0
SoC Snapdragon 8 Gen 3
디스플레이 6.78인치
FHD+ 2400×1080
종횡비 20:9
165Hz 리프레시 레이트
AMOLED
사이즈 163.8×76.8×8.9 mm
무게 225g (실측 228.9g)
SIM 나노 SIM + 나노 SIM
후면 카메라 50MP (OIS / Sony IMX890)
+ 32MP (OIS / 3x 망원)
+13MP (초광각)
전면 카메라 32MP
배터리 5,500mAh
USB 단자 USB Type-C (USB 3.2 Gen 1) x1
USB Type-C x1
밴드 5G SA: n3 / n5
5G NSA: n1 / n8 / n28a / n41 / n77 / n78 / n79
4G FDD-LTE: B1 / B2 / B3 / B4 / B5 / B7 / B8 / B18 / B19 / B26 /
BDD8a -LTE: B34 / B38 / B39 / B40 / B41 / B42 / B48
WCDMA: 800 / 850 / 900 / 1700 / 1900 / 2100MHz
CDMA: BC0 800MHz

 


디스플레이: 옥외에서도 보기 쉬운 장점


ROG Phone 8은 6.78인치 FHD+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 AMB678이 채용되고 있어, 지금까지 채용하고 있던 리지드 타입과는 달리 플렉시블 타입으로, 아마 비용이 증가하고 있을 것입니다.

플렉시블 쪽이 경량이 되기 쉽기 때문에, 본체 중량의 경량화에도 한몫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베젤이 가늘어진 대신 불행히도 펀치홀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ROG Phone 7과 달리 게임의 영상이 차단되어 버리는 부분이 생깁니다.

단지 하이엔드 스마트폰이라면 펀치홀 채용은 별로 보통입니다만, 게임에의 몰입을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게임 스마트폰으로는 치명적인 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시대에는 화면하 카메라 기술 ( REDMAGIC 9 Pro 가 채용)도 있었고, 베젤리스보다 펀치 홀리스를 중시하고 싶었습니다.



밝기 자동 조정 온에서의 전백 HDR 동영상 재생시에 휘도를 LX-1336B 로 계측하면, 최대 1174nit에 이르렀습니다.

옥외에서는 고휘도 모드가 발동해, 1611nit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낮에는 야외에서도 꽤 보기 쉽습니다.


nit란?
밝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높을수록 밝다는 의미입니다.
실내에서는 400~500nit 정도, 옥외에서는 800~1000nit 정도가 아니라고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덧붙여서, 밝기의 자동 조정을 켜지 않으면 최대치가 제한되는 기종이 많습니다.

리프레시 레이트는 165Hz 대응으로, 120Hz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adb shell로를 실행하면 즉데이터가 손상되어 adb 접속조차 할 수 없고, 복구로 초기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른 기종과 같은 리프레시 레이트 고정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으로 설정한 앱에서는 맞춤 설정에서 720Hz 터치 샘플링 속도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슬라이드 감도나 MSAA, 최대 리프레시 레이트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65Hz 리프레시 레이트시에 터치 샘플링 레이트를 720Hz로 설정하고 Touch Sample Rate Tester로 계측하면 싱글 터치 멀티 터치 모두 Input Event Invoke Rate는 165Hz, Movement Rate는 800Hz 정도였습니다.


165Hz 리프레시 레이트 + 720Hz 터치 샘플링 레이트에서 WALT Latency Timer로 측정한 터치 지연은 7ms, 화면 드로잉 지연은 27.5ms로 총 34.5ms였다.


터치 지연이란?
화면을 터치했을 때 반응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이 수치가 작을수록 신속하게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게이밍 스마트폰에서는 25ms 정도, 통상의 스마트폰에서는 30~40ms 전반이 일반적입니다.

후면: 카메라의 두께가 증가


배면은 투톤으로, 로고가 있는 부분은 지문 더러움등이 붙기 어렵습니다.


본체는 박형이 된 한편, 카메라의 출장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책상에 두었을 때의 흔들림은 ROG Phone 7보다 크다.

같은 두께 8.9mm의 REDMAGIC 9 Pro 는 카메라의 출장을 없애고 흔들림을 거의 제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뒤떨어집니다.


무게는 228.9g입니다.

ROG Phone 7보다 가볍다고는 해도 아직 무겁고, ROG Phone 8은 5,500mAh 배터리 밖에 탑재하고 있는데 6,500mAh 배터리 탑재의 REDMAGIC 9 Pro 와 겨우 같은 정도의 무게가 되었다고 하는 정도입니다.

평소 사용하기 쉽도록 주안에 두고 있다면 더 경량화해야 하고, 그것이 할 수 없다면 경량화를 포기하고 게임 특화로 하는 편이 어중간하게 되지 않고 끝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카메라의 화질은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피커: 현장감 있는 사운드


ROG Phone 8은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입니다.

지금까지는 프론트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었습니다만, ROG Phone 8에서는 보통의 하이엔드 스마트폰과 같이 좌우 비대칭의 스테레오 스피커에 퇴화했습니다.

3.5mm 이어폰 잭을 탑재하고 있어 유선 이어폰을 변환 어댑터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음이 강하고 깊이가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고음은 다소 부서지기 쉽지만, 보컬은 앞으로 튀어나오도록 들려옵니다.

 

 

WALT Latency Timer로 오디오 출력 지연을 계측하면 34.5ms였습니다.

 


DIRAC를 탑재하고 있어, 이퀄라이저나 사운드 모드를 바꾸어 자신 취향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리통화 시에는 노이즈 캔슬링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클리어한 통화가 가능합니다.

통화 시간에 따라 진동시킬 수도 있으므로, 5분 통화 무료 등의 플랜에 들어 있는 경우에는 편리할 것 같습니다.

 


포트: 2개의 포트 탑재
ROG Phone 8은 IP68 방수 방진으로 약간의 젖음은 문제 없습니다.

 


측면에도 USB Type-C 포트가 있으므로, 옆으로 잡을 때 충전이나 USB Type-C 이어폰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도 케이블이 방해가되지 않습니다.

 

바이패스 충전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직접 급전하여 발열이나 부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충전을 느리게 하거나, 지정한 시간에 충전시키는, 지정%까지 충전을 제한하는 등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옵션도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임시에는 배터리가 남아 있을 정도를 표시해 주는 기능도 있어 수수함에 편리합니다.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USB Type-C가장자리에 있는 것은 어깨 트리거로, 화면을 만지지 않고 조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통상이라고 조작하기 어려운 부분도 재빠르게 누르고, 게임에 따라서는 한손으로 진행됩니다.

상하 좌우 등으로 움직여 액션을 일으키는 「모션 컨트롤」도 있습니다.

 


성능 : 높은 성능과 절전을 양립

 

ROG Phone 8은 Snapdragon 8 Gen 3을 탑재하고 있어 원신이나 붕괴 : 스타레일 등 중량급 게임도 여유로 60FPS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Geekbench 6에서는 패키지명 위장판(=메이커의 부정 부스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으로 싱글 코어 2252·멀티 코어 6998, 통상판에서 싱글 코어 2256·멀티 코어 6865였습니다.

벤치마크 앱을 실행하면 편하게 X 모드(성능 모드)가 켜지지만 알림이 나와 수동으로 끌 수 있습니다. 벤치 마크시에만 거동을 바꾸는 것은 UL 등에서는 이용 규약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OFF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위장의 필요성


AnTuTu를 비롯한 유명 벤치마크 앱을 패키지명으로 판별하고, 벤치마크 중에만 점수를 잘 보여주기 위해 열제어를 풀거나 고클럭에 고정하거나 치트 행위를 하는 메이커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앱 사용시와는 다른 거동이기 때문에 "벤치마크는 좋지만 다른 앱의 움직임은 그다지 좋지 않다"는 일이 일어납니다.
메이커마다 부스트의 거동이 다르기 때문에, 부스트된 결과로 비교해도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따라서 패키지 이름을 변경하여 일반 앱으로 가장하고 부스트되지 않은 올바른 점수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Geekbench 점수란?
배경 흐림이나 텍스트 처리 등에서 사용되는 CPU의 처리 성능이 얼마나 있는지를 수치화하는 벤치 마크입니다.
평상시 사용의 가벼운 작업에는 싱글 코어, 무거운 게임 등에는 멀티 코어의 성능이 중요합니다.
2024년 현재는 싱글 코어로 1200, 멀티 코어로 3000 이상이라면 대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벤치마크 결과는 이 기사 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명을 위장한 3DMark에서의 Wild Life Extreme Stress Test에서는 스코어 4827→3321로, 온도 상승은 23℃→39℃(16℃ 상승)로 배터리 소비는 11%였습니다.

다른 8 Gen 3 스마트 폰과 비교하면 보통 때는 절전 중시를 위해 조금 겸손한 성능이되도록 조정하고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최저치가 8 Gen 2의 피크치와 같을 정도로, 발열한 후에도 아직 여유가 있습니다.

 


3DMark 점수란?
Wild Life Extreme은 Vulkan API를 이용해 3840×2160 해상도의 그래픽으로 GPU 성능을 수치화하는 벤치마크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게임 등에서 매끄러운 3D 표시가 가능하고, Stability(안정도)가 높으면 높은 성능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발열과 배터리 소비의 균형도 중요하고, 안정도가 높고 온도 상승과 배터리 소비가 적은 것이 이상적입니다.

2024년 현재는 2000 이상이면 대부분의 게임을 그래픽 설정을 극단적으로 떨어뜨리지 않고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Vulkan API 사용시의 범용적인 간이 지표 밖에 없고, 실제의 게임의 거동은 최적화나 방열 성능, 해상도 등 다양한 요인으로 변동하기 때문에, 「이 스코어라면 대체로 이런 움직임을 할 것이다」라고 한다 추측의 재료로 하는 정도에 맞추어 주세요.

 


문서 조작 등 평상시 사용에서의 퍼포먼스를 계측하는 PCMark Work 3.0(패키지명 위장판)에서는 스코어 13320이었습니다.

 


PCMark 점수란?
웹의 열람, 화상·동영상의 편집등에서의 처리 성능이 얼마나 있는지를 수치화하는 벤치마크입니다.
높을수록 고속 처리가 가능하지만 배터리 소비와의 균형도 중요하므로 점수가 낮다고 해서 나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2024년 현재는 8000 이상이면 충분합니다.

UFS 4.0 스토리지, LPDDR5X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리드 라이트 모두 톱 클래스의 속도입니다.


스토리지 성능이란?
순차 리드 라이트는 큰 파일의 복사시나 동영상 인코딩·디코드시 등에 영향을 주는 읽기/쓰기 속도입니다.
랜덤 리드 라이트는 섬세한 파일의 읽기/쓰기 속도로 앱 게임 사용 시에는 이 속도가 중요합니다.

원신을 X 모드·최고 화질·60FPS 설정·폰테인(수중→육상)으로 플레이해 Scene 6 에서 계측하면, 평균 61.0FPS로 1FPS당 90.82mW의 소비 전력이었습니다.

배터리 온도는 최대 34.6℃ 정도까지 상승했습니다.


전력 효율과 평균 FPS란?
1FPS 당 소비 전력이 낮은 편이 전력 효율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력 효율이 좋으면 배터리 소비가 적고, 나쁘면 소비가 심해져 버립니다.
게임에서 전력 효율이 나쁜 스마트 폰은 다른 앱에서도 배터리 소비가 큰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의 감소가 빠르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 FPS(프레임 속도)는 얼마나 부드러운 디스플레이를 유지할 수 있는지 보여주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세세하게 말하면 평균 FPS가 높고, 게다가 "정크"라는 깜박임이 적을수록 체감의 매끄러움이 좋아집니다)

붕괴 : 스타레일을 최고 화질·선주 '나부'로 15분 플레이하면 평균 61.2FPS였습니다.

 

 

OS:일본어 대응


ROG Phone 8은 지금 Bootloader Unlock 할 수 없고 EDL ROM도 나오지 않지만, AliExpress에서는 왠지 중국판 본체에 글로벌 버전 ROM이 설치된 "Global Version"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국 업자에게는 EDL로 ROM 구이하는 툴이 나돌고 있는 것 같아, 아마 몹시 일반적으로도 나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설정이나 볼륨 패널 등의 표시는 Android 순정인지 ASUS 커스터마이즈로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ASUS 오리지날 쪽이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만, Pixel로부터의 환승 등에서는 순정 Android 쪽이 위화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블 탭으로 화면 온 오프 등 풍부한 제스처 조작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요약


고성능과 절전을 양립하는 Snapdragon 8 Gen 3
1600nit 밝은 전시
무선 충전 지원 5,500mAh 배터리
바이패스 충전 대응
USB 3.2 Gen 1 포트로 영상 출력 대응
3.5mm 이어폰 잭 탑재
IP68 방수 방진


사양을 고려하면 합리적이지만 무겁습니다.
방해 펀치홀 추가
전면 스테레오 스피커 폐지


중반에 평소 사용의 용이성을 개선하려고 한 결과 「펀치 홀 추가」 「프론트 스피커 폐지」 「배터리 용량 500mAh 다운」등 게임 체험을 해치는 다운 그레이드를 되어 버렸습니다만, 성능적으로는 불평 없이 바이패스 충전 등 배터리 보호에도 힘이 들어가 있어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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