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력 라이프 정보통통

프로바이오틱스가 질내 생태계를 좌우한다 ?

by 빌베리 2020. 1. 12.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는 무엇이며, 여성의 질내 환경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봅니다.

먼저 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이며, 그것이 주는 혜택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박테리아로 숙주에게 건강상의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으로 여겨지는게 지금까지 밝혀진 바입니다. 그들은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되며 장 벽에 붙어 기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어원은 '생명'을 의미하는 두 개의 라틴어 pro와 biota의 결합에서 생겨났습니다. 

신체는 엄청난 양의 미생물을 포함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꽤 적당한 표현입니다. 그 수치는 신체 세포 수보다 10 배는 많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이점을 알고 있지만, 식품으로 섭취한 특정 프로바이오틱스가 위장관에서 생존하여 직장에서 질까지 이동할 수 있는 것은 잘 알지 못합니다.

프로바이오틱 식품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을 찾고 있거나 '좋은'박테리아의 생산을 돕는 경우에는 멀리 볼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 최고의 프로바이오틱 식품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요거트 : 슈퍼마켓에서 구매하는 많은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습니다. 요거트 라벨에 생균이 포함되어 있다고 적혀있으면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와 발효 식품 : 발효 식품에는 유익균 성장을 돕는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콤부차와 낫토는 대표적인 공급원입니다. 사과 식초,소금절인 올리브,사워도우 브레드, 게르킨 오이 피클,코티지 치즈는 해외에서 사랑받는 대표건강식품입니다.

 

코티즈 치즈, 사워도우 브레드, 올리브 절임

 

건강한 질내 생태계를 유도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질 생태계 내에는 호르몬, 박테리아 및 산도 수준 사이에 미묘한 균형이 유지 돼고 있습니다. 질 감염은 질내 다수 박테리아인 락토 바실러스가 다른 박테리아나 곰팡이 미생물에 감염 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락토바실리는 일반적으로 질내에 가장 우세한 박테리아입니다. 그들은 다른 유해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는 젖산을 생산합니다. 질내 환경을 해치는 흔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약물 2) 호르몬 수치 향상 3) 빈약한 면역력 4) 새로운 성파트너

락토바실리에 의존도가 높은 건강한 질내 생태계는,, 감염원이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막는 첫 번째 방어선 역할을 잘 해냅니다.

 

질내 다양한 생균들 중에 특별히 락토바실리 프로바이오틱스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질내 환경을 산성으로 유지시키는 젖산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산성 환경은 '나쁜'균들이 자라기 어렵게 합니다.

락토바실리가 내뿜는 과산화수소는 미생물에 혹독한 환경을 조성하여 번식 가능성을 줄입니다. 또한 락토바실리는 다른 유기체가 질벽에 달라붙어 번식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게다가 질벽에 이미 붙어있는 다른 미생물들을 견제하는 역활까지, 이렇듯 락토바실리 생균은 숙주의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세포를 활성화시켜 '나쁜'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자신의 상황을 잘 채크하십시오.

다음은 감염을 예방하고 건강한 질내 생태계를 조성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통기성이 있는 천연 섬유로 만든 속옷을 선택하십시오. 이것은 곰팡이가 번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여성용 탈취제 스프레이, 비누 및 화장지와 같은 향이 있는 제품은 질내 생태계를 바꿀 수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화장실에서는 앞에서 뒤로 닦습니다. 항문성 미생물의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본 대표 건강 식품 낫또

전기 밥솥으로 낫또 만들기 : https://www.youtube.com/watch?v=v8mMqHSXEzM

이스트가 아닌 유산균이 월등한 건강빵 

유산균 배양빵 사워도우의 장점 : https://blog.naver.com/leeam0401/221058725750

 

사워도우 장점은 무엇인가요?

사워도우 빵을 먹으면 몸이 어떻게 좋아진다는 것입니까? 그 말 책임질 수 있습니까? 상술이 판을 치는 세...

blog.naver.com

육고기에 잘 어울리는 독일식 양배추 절임

상큼한 사우어크라우트 만들기 : http://blog.daum.net/jinslim/57

 

발효음식의 꽃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 만들기

사우어 크라우트라고 들어보셨어요?? 발효음식의 꽃이라고 불리죠,,, 꽃.. 그만큼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고, 많이 먹고 있고, 오래 전부터 먹고 있으며, 세계 어디든 슈퍼에 가면 쉽게 찾을수 있지요. 저도 첨엔

blog.daum.net

스페인의 건강식품 게르킨 오이피클

게르킨 오이 피클 만들기 : https://blog.naver.com/juya1218/221620822934

 

게르킨 Gherkin 오이피클 만들기

안녕하세요 마담입니다.코니숑 오이피클에 이어 이번에는 게르킨 오이피클을 만들어 볼께요.이 피클은 핫도...

blog.naver.com

중동지역 건강치즈 코티지 치즈

간단한 코티지 치즈 만들기 : https://fnfleor.tistory.com/400

 

집에서 코티지 치즈 만들기 어렵지 않네요 ^^

' 요즘 다이어트 하는중이라 저녁에는 계속 샐러드 먹고 있는데 치즈 샐러드가 너무 먹고싶더라구요 요즘 샐러드에 리코타 치즈나 코티지 치즈 많이 올려 먹던데, 집에서 만들 수 있는건 코티지 치즈라고 해서 집..

fnfleor.tistory.com

 

반응형